공부해야 하는 것이다. 진리라는 것이 하루아침에 생겨나거나 찾아 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의미만으로도 지나간 사람들에 대해 공부해야만 하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진리를 찾으려는 사람 중에 한 명인 「칸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며, 또한 그의 세 번째 비판서인 『판단력
인간 문제로 돌려 버렸다.
1) 인식론적 상대주의
그는 인간은 서로 다르게 인식하기 때문에 각 개인의 의견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시대에 따라 사회가 발전해 나가면서 진리도 윤리도 상대적으로 바뀐다고 주장했다.
2) 종교, 윤리, 규범 비판
사회 규범이 신에 의해 이미 존재했던
인간은 자신이 내면에 가지고 있는 도덕률을 따를 때에 비로소 인간다운 존재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3.의무론적 윤리설
1).비판철학 (칸트의 3대 비판)
그는 경험론에 있어서의 장점인 경험(인식의 대상)과 합리론의 장점인 이성(인식의 주체)을 비판적으로 종합함으로써 새로운 비판철학의 체
칸트의 생애
1724 프로이센 쾨니히스베르크 출생
루터교 경건주의의 영향
1740 쾨니히스베르크 대학 입학
아이작 뉴턴의 저작을 접함
베를린 대학의 문학 교수 거절
쾨니히스베르크 철학 교수 취임
1781 <순수이성비판> 발표
1788 <실천이성비판> 발표
1790 <판단력비판> 발표
20여년간 쾨니히스
비판철학을 탄생시켰다. 그는 《순수이성비판》(1781) 에서 뉴턴의 수학적 자연과학에 의한 인식구조에의 철저한 반성을 통하여, 종래의 신 중심적인 색채가 남아 있는 형이상학의 모든 개념이 모두 인간 중심적인, 즉 넓은 의미에서의 인간학적인 의미로 바뀌어야 되는 이유를 들고, 나아가 일반적 ·세
되던 1781년 철학사상 일대 혁명이라 할 만한 ≪순수이성 비판≫을 출간한다. 이 책의 출간으로 그는 유능한 대학교수이자 철학의 천재로 인정받지만, 여러 해석자들이 그의 뜻을 오해하자 이를 바로잡고자 철학 재판을 출간한다. 하지만 해석자들의 논의는 해결되지 못한 채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인간의 존엄성에 대하여 눈뜨게 하고, 여기에다 그 후의 모든 사상적 노력의 숨은 기초를 뿌리박게 한 것이다. 이렇게 하여 뉴턴, 루소를 두 개의 기둥으로 삼고 D.흄을 부정적 매개체로 하여 중세 이후의 전통적 형이상학을 그 밑뿌리까지 파고들어 전면적 재편성을 시도함으로써 비판철학을 탄생시켰
칸트가 강사와 저술가로서 점점 큰 명성을 얻게 되는 시절이다. 첫 강의는 수학과 물리학에 관한 것이었고, 과학발전에 대한 관심을 결코 있지 않았다. 관심의 수준이 아마추어 이상이었다는 것은 이때부터 몇 년동안 인종, 바람의 본질, 지진의 원인, 전체에 대한 일반이론 등을 다룬 과학적
마음먹었지만, 1746년 아버지가 죽고, 대학 부소학교에서 조교직을 얻는데 실패하자 그는 가정교사직을 구해서 9년동안 일했다. 1755년에는 친구의 도움우로 대학에서 학위를 마치고 무급(無給)대학 강사가 되었다. 15년 동안이 강사시기는 칸트가 강사와 저술가로서 점점 큰 명성을 얻게 되는 시절이다.
1. 서론
인간이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의 중요성은 철학의 역사와 더불어 끊임없이 강조되어 왔던 물음이다. 소크라테스의 유명한 말, '너 자신을 알라'는 것도 결국은 인간 문제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물음이 그 물음의 중요성에 걸맞는 자기 자리를 찾게 된 것은 칸트에 이